ㅇ 보잉은 전 세계 상용항공기 시장에 대한 연례 전망보고서 (CAFMO, Commercial Aircraft Finance Market Outlook)를 통해,
- “항공기 생산과 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, 일부 국가들의 국경 재개방에 따라 2023년 항공기 인도로 인한 자금흐름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.”라고 밝혔음
- 또한, 2041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단이 약 80% 증가하는 등 시장가치를 7조 2천억달러(약 9,416조원)로 예측하고 있음
ㅇ 국제항공운송협회(IATA)의 2022년 4분기 자료에 의하면, 2021년 여객운송 실적은 2019년 대비 41.7% 회복한 수준에 그쳤지만, 2022년 실적은 68.5% 수준까지 회복함
- IATA는 2024년 여객실적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된 후, 연평균 약 3%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
ㅇ 인도의 예를 들면, 인도의 2022년 항공여행 실적은 2019년 수준 대비 85.7% 까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남
- 또한, 여객 수는 2021년 대비 47% 증가한 1억 2천만명 이상을 기록함에 따라 인도시장의 성장 및 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구형항공기 교체 등 항공기단의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상황임
- 보잉은 인도의 항공시장에 대해 “앞으로 항공여행 수요가 이전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크며, 이에 따른 광폭동체(wide-body) 항공기 인도량도 증가할 잠재력이 높다.”고 평가하고 있음
- 에어인디아(Air India)는 최근 B737MAX 190대, B787 20대, B777X 10대 등을 포함한 470대 항공기를 주문함
- 또한, 저비용 항공사 인디고(IndiGo)는 현재 500대 이상의 에어버스 항공기(A320neo, A321neo, A321LXR)를 주문하였고, 보잉의 항공기도 주문할 예정으로 알려짐
출처:항공정보포털시스템(3.27)
ㅇ 보잉은 전 세계 상용항공기 시장에 대한 연례 전망보고서 (CAFMO, Commercial Aircraft Finance Market Outlook)를 통해,
- “항공기 생산과 인도가 증가하고 있으며, 일부 국가들의 국경 재개방에 따라 2023년 항공기 인도로 인한 자금흐름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.”라고 밝혔음
- 또한, 2041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단이 약 80% 증가하는 등 시장가치를 7조 2천억달러(약 9,416조원)로 예측하고 있음
ㅇ 국제항공운송협회(IATA)의 2022년 4분기 자료에 의하면, 2021년 여객운송 실적은 2019년 대비 41.7% 회복한 수준에 그쳤지만, 2022년 실적은 68.5% 수준까지 회복함
- IATA는 2024년 여객실적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된 후, 연평균 약 3% 속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음
ㅇ 인도의 예를 들면, 인도의 2022년 항공여행 실적은 2019년 수준 대비 85.7% 까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남
- 또한, 여객 수는 2021년 대비 47% 증가한 1억 2천만명 이상을 기록함에 따라 인도시장의 성장 및 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구형항공기 교체 등 항공기단의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상황임
- 보잉은 인도의 항공시장에 대해 “앞으로 항공여행 수요가 이전보다 증가할 가능성이 크며, 이에 따른 광폭동체(wide-body) 항공기 인도량도 증가할 잠재력이 높다.”고 평가하고 있음
- 에어인디아(Air India)는 최근 B737MAX 190대, B787 20대, B777X 10대 등을 포함한 470대 항공기를 주문함
- 또한, 저비용 항공사 인디고(IndiGo)는 현재 500대 이상의 에어버스 항공기(A320neo, A321neo, A321LXR)를 주문하였고, 보잉의 항공기도 주문할 예정으로 알려짐
출처:항공정보포털시스템(3.27)